회사소개

3D 프린터란?

3D 프린터는 3차원의 입체적인 공간에 인쇄하는 장치라 할 수 있습니다.

3D프린터란?

컴퓨터 디자인 프로그램으로 만든 3차원 도면을 바탕으로 실물의 입체 모양 그대로 찍어내는 기계를 말합니다.
3D 프린터가 주목받는 핵심 이유는 재료가 가볍고 필요한 소량만 낭비 없이 맞춤 생산할 수 있으며, 제품 출시가 획기적으로 빠르기 때문입니다.

3D 프린팅 기술은 미래 제조업의 혁신을 가져올 수 있는 주목받고 있는 기술입니다.

3D프린터 종류

종류 원리 특징 장·단점
FDM
(Fused Deposition Modeling)
소재가 되는 플라스틱 재료를 녹여 겹겹이 쌓아 올려 제작 주 재료와 부 재료를 구분해서 사용하여 재료의 소모를 최소화 할 수 있다 색을 입힐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느린 담점이 있다
SLA
(Stereo Lithography Apparatus)
광경화성 액체수지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쌓아 올리는 방식 레이저 방식을 사용하여 정밀하게 만들 수 있다 투명한 재질로 제작이 가능하지만, 쉽게 변형이 오는 단점이 있다
SLS
(Selective Laser Sinterring)
가루 형태의 재료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소재를 녹여서 쌓아 올리는 방식 3D 프린터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며 금속 소재도 사용가능하다 만드는 속도가 빠르고 뜨거운 열에도 잘 견디지만, 작업환경 관리가 어렵다
  폴리머(수지) 폴리머(금속) Paper(Film) 금속
Extrusion   FDM(FFF)    
Jetting Material MJM, PolyJet      
Binder 3DP(파우더)      
액체 Light
Polymerised
SLA, DLP      
고체 Granular
Sintering(Melting)
  SLS, SHS   DMLS, SLM
EBM(티타늄전용)
Directed Energy
Deposition
      DMD(DMT)
Wire EBF      
Sheet Lamination     LOM  

3D 프린터의 작동원리

제작 단계는 모델링(modeling), 프린팅(printing), 피니싱(finishing)으로 이루어진다. 모델링은 3D 도면을 제작하는 단계로, 3D CAD(computer aided design)나 3D 모델링 프로그램 또는 3D 스캐너 등을 이용하여 제작하는 것이다. 프린팅은 모델링 과정에서 제작된 3D 도면을 이용하여 물체를 만드는 단계로, 적층형 또는 절삭형 등으로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이때 소요시간은 제작물의 크기와 복잡도에 따라 다르다. 피니싱은 산출된 제작물에 대해 보완 작업을 하는 단계로, 색을 칠하거나 표면을 연마하거나 부분 제작물을 조립하는 등의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다.

3D 프린터 활용

설계도만 있으면 원하는 입체 모양을 그대로! '첨단기술'로 인정 받고 있는 3D 프린터!
제조, 의료, 소비재 제품 등 다양한 분야로 활용 폭을 넓히고 있는 3D 프린터!